교과목개요
교과목명 | 교과목 개요 |
초등특수교육교사론 | 초등특수교사로서의 기본적인 마인드와 소양을 기르고 초등특수교육 교사양성 제도 및 과정, 교직문화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초등특수교사로서의 소임과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전공탐색과 기업가정신 | 이 과목은 1학년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정보 습득과 원활한 진로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J-hexa 기반하에 자기주도적인 대학실천 로드맵을 설계함으로써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인 바른인재, 전문인재, 창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초등교육개론 | 초등교육에 대한 기본 이해를 도모하는 과목이다. 초등교육의 성격과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그것이 어떤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주된 목표를 둔다.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필요성을 이해하고, 통합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적 통합 및 사회적 통합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방법 및 전략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
특수교육학개론 |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특수교육의 기본철학과 방향성을 정립한다. 장애아동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환경적 조건을 학습하여 인지함으로써 특수교육의 질적 발달과 장애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 수용능력을 함양한다. |
초등음악 | 특수교육 및 교육에서 음악교육의 방향과 목표, 내용, 방법 그리고 평가에 이르는 이론적인 내용과 함께 실제 지도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하는 데 목표를 둔다. |
초등특수교과교육론 | 초등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의 기초가 되는 일반교과교육의 다양한 이론, 모형, 교수-학습방법 등을 학습하고,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
가족지원 및 부모교육 | 장애아동을 양육하기 위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교육적 협력과 교사의 태도,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위한 방법을 익힌다. |
직업선택과 경력계발 | 학생이 조기에 진로준비를 하는데 필요한 대학생활의 설계를 돕는 것으로, 자기이해를 통해 자신의 경력목표를 설정하도록 한다. |
초등체육 | 교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효율적인 체육지도를 위해서 체육이론 교수방법, 교재의 내용, 교육과정, 교사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초등특수) | 다양한 교과교재의 제작, 활용방안을 연구, 고안, 실습함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내용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제작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특수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초등실과 | 실과교육영역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실천적 기술,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여, 인간다양성의 개념과 이 개념이 자아, 가족, 교육,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초등특수아동을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한다. |
초등건강장애학생교육 | 초등건강장애 특수교육대상자가 가지는 다양한 질환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특별한 요구에 맞는 교육 및 지원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취·창업성공전략 | 3년간 해온 취업 준비를 토대로 최종 진로 결정 및 준비 마무리 과정 자기이해를 통해 자신의 경력목표를 설정 |
초등특수 관찰 및 실습III | 현장 관찰 및 실습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요구를 이해하고, 요구에 따른 교육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문역량을 함양한다. |
진로선택과 사회적경제 | 본 수업은 대학생활 2학년을 거치면서 진취적 진로 설계 및 전공 직업을 위한 커리어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대학 생활 이후의 진로를 스스로 계획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순차적 단계적 목표가 무엇인지 설정할 수 있다.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 언어 및 의사소통발달에 대한 이론, 역사적 배경, 생리학적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의사소통장애의 유형과 그에 따른 특성 및 지도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초등국어 | 초등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국어과 교수학습을 위해 필요한 필수지식요소 및 교육과정의 방향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 전문성을 신장하는데 목표가 있다.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 국가수준의 특수교육교육과정은 특수교육의 기본 방향을 제시한다. 이러한 특수교육교육과의 총론, 기본교육과정, 공통교육과정, 선택교육과정의 세부내용을 이해함으로써 특수교육현장에서 장애아동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장애학생전환교육 | 전환교육의 이론과 모형, 평가 및 계획을 다루고 전환 교육과정과 전략, 고용, 주거, 사회성 및 대인문제, 여가와 레크레이션, 관련 정책적 지원과 부모교육을 학습하고자 한다. |
초등미술 | 장애학생 교육에서 미술과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향후 교사로서, 관련 전문가로서 혹은 부모로서 장애학생들의 삶을 좀 더 풍성하게 이끌어줄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는 전략을 학습한다. |
초등수학 | 본 과목의 목표는 수학교육의 특징과 목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 데에 있다. |
지체장애학생교육 | 지체장애의 유형과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는 것은 물론, 특성화된 교육 및 지도를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함양한다. |
초등사회 | 초등학교 장애학생의 사회과 교육을 위한 교과 이론 및 지식을 습득하고, 개별 장애학생의 장애 특성과 정도를 고려하여 수업 장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 및 전략 등의 실제적 기술을 함양한다. |
초등특수교과논리 및 논술 | 특수교육학 및 교과의 논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글쓰기 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임용고시 1차에 대비하여 초등특수 교직논술의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기출문제 분석 및 풀이를 행한다. 그리고 임용고시 2차에 대비하여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실연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을 실시한다. |
초등특수3rs교수학습방법 | 기초학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의 기초가 되는 읽기, 쓰기, 수학 중요성을 이해한다. 기초적인 읽기, 쓰기, 수학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초등특수학급경영론 | 특수학급 1년간 학급 경영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특수학급 경영 및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에 따른 해결방안을 창의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 |
진로선택과 사회적 경제 | 대학생활 2학년을 거치면서 진취적 진로 설계 및 전공 직업을 위한 커리어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특수교사로서의 생애주기에 따른 과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살펴보아 나의 진로 설계 시 어떻게 반영하고 준비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지적장애학생교육 | 지적장애 정의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지적장애 원인에 대한 원인 및 예방방법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한다. 이후 지적장애 학생들의 인지발달특성, 학습 특성, 심리 및 사회·행동적 특성, 언어 및 의사소통적 특성, 신체적·건강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방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지적장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행동, 의사소통의 어려움, 사회성기술들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