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학문적 특성과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탐색과목이다. 유아기의 의미와 특성 및 중요성, 유아교육에 대한 교육적 관점,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환경 요인들, 놀이 및 활동에 관한 제이론 등을 탐색함으로써 한 인간을 전인으로 성장.발달시키기 위한 도입과목이다.
보육학개론 영.유아를 위한 보호와 교육, 보육기관(민간어린이집, 가정식어린이집), 보육유형, 보육방법 등 보육학의 기초 이론을 토대로 우리나라 보육의 전망을 살펴보고 미래의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유아음악교육 음악을 듣고, 노래하며, 즐길 줄 아는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돕는 내용을 다룬다, 간단한 노랫말을 외워서 불러 보기, 여럿이 함께 노래하기, 다른 사람이 노래를 부를 때 잘 듣기, 피아노 등 각종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듣기, 리듬악기 다루기 등이 포함된다.
유아교육과정 0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 시기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실제를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구체적으로는,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체계 및 운영 실제, 유아교육과정의 유형등을 주요내용으로 다루고 나아가서는 유아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검토한다. 특히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유아놀이지도 유아를 위한 놀이의 가치와 기초이론을 탐색하고, 유아들에게 창의적인 놀이활동을 구성.전개하는 능력을 기르며, 놀이활동시 유아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아동교육철학 유아교육 전반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기초로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아동중심교육사상의 흐름을 살펴본다. 특히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철학적.심리학적 기초를 제공한 교육사상가들을 탐색하고,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을 현대 유아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하게 한다.
기악(1,2) 동요 반주를 위한 기초적인 피아노 연주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피아노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으로 피아노 반주 코드와 연주 방법을 바이엘~체르니 수준까지 습득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에 적합한 교육활동 방안에 대하여 탐색하고 연구한다. 생활 속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유아 스스로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줄 아는 교육활동 능력을 기른다.
유아언어교육 유아 언어 획득 및 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유아의 언어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유아기에 적합한 언어교육의 실제를 배운다.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말하기.듣기 활동에 역점을 두고, 문자 해독 환경을 구체적으로 탐색.조성하여 유아가 읽기,쓰기의 관심범위를 넓혀나갈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과학교육 호기심, 탐구심이 많은 유아에게 과학적 태도를 길러줄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과학의 개념, 과학의 과정, 유아에게 알맞은 과학의 기초 개념, 생활 경험에 기초한 과학 실험이 주요 내용이다. 또한 환경오염.정보화.컴퓨터 등 최근의 사회적 논쟁점을 반영하는 과학 개념을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하고, 현장관찰 및 워크샵을 통하여 실제를 배운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교육현장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현장적응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참관하여 환경구성.교육프로그램.교사-아동의 상호작용 등을 관찰.기록하고 분석 및 토의하는 과정이다.
아동발달 영.유아기 발달에 대한 원리와 이론을 바탕으로 결정적시기 개념으로서의 유아기 특징을 이해하고, 유아의 발달적 보편성과 개인차, 유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등을 바탕으로 올바른 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교수-학습방안을 모색할 줄 아는 교육적 기초를 갖추게 한다.
아동문학 유아와 함께 적절한 문학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주변환경이나 인간관계 등을 인식하게 하며 이를 통해 상상력.문제해결력.창의력.심미감을 길러주고,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나아가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과목이다. 아동문학의 심리적 중요성, 아동문학의 선정기준에 따라 도서를 선별하는 법, 아동문학의 제시방법, 구연동화 선택요령 및 활돌, 담화자료의 제작 등을 다루면서 문자학습 이전의 유아를 위한 문학적 경험에 관계되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유아미술교육 미술활동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는 유아교육의 핵심 활동이다. 유아 미술의 중요성, 발달단계의 특징, 미술활동영역의 구성, 효과적인 교수 방법, 유아미술의 평가 등을 다루며 유치원에서 할 수 있는 미술활동의 실제를 워크샵 형식으로 실시한다.
영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0~6세아를 대상으로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각 프로그램의 철학적 전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및 환경구성 등을 다루어 다양한 수준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보육과정 보육과정 구성 능력을 키우기 위해 표준보육과정과 5세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교육목적 및 목표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유아교육 평가를 중심으로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안을 작성한다. 또한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보육 프로그램 구성, 보육 시설 운영관리,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유아수학교육 수개념 획득에 관련된 제반 이론을 기초로, 유아발달에 적합한 수 교육 실제를 학습한다.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유아가 일상생활 중에 기초적 수준의 수학개념을 획득할 수 있도록 수학활동을 계획하는 능력을 기른다.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역사,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 유아의 생활지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시방법 등을 공부하여 부모들에게 바람직한 자녀교육 방법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상담자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아동생활지도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치원 생활의 적응과정에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에게 교사가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개별상담과 집단 상담 및 주요 치료기법을 개관하고, 문제행동별 상담전략사례를 개발해 본다.
수업분석 및 수업연구 수업분석의 형태, 절차, 계획 및 평가에 관한 이론적인 기초를 이해시키고 수업연구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여 수업전문성을 기른다. 문헌연구, 수업분석, 수업비평 등을 다룬다. 또한 수업전문성이 중시되는 시대에 제기되는 수업 연구 방법을 통하여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능동적인 태도와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보육실습 영. 유아보육 및 그 관련교과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 실습을 통하여 적용하는 능력과 유아를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자질과 개인적 자질, 유아교육 교원의 역할, 유아교육 교원의 자격. 양성과정 및 교사훈련 과정, 교직 윤리 등을 알게 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올바른 자세를 배우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하게 한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적 발달 특성과 이론을 살펴보고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과 방법을 분석. 응용하여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며,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 배운다.
아동건강교육 아동 건강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 유아의 건강관리 영역, 유아기에 걸리기 쉬운 질병 등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기초 지식과 유아의 신체적 발달 특성을 토대로 유아의 건강을 위해 제공해야 할 환경, 급식, 운동 및 위생 등의 내용과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유아의 건강생활에 도움이 되게 한다. 아울러 다양한 상황에서 안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복지 현대사회의 변화와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복지의 원칙과 기능, 아동복지 관계법령, 아동복지 정책 및 실천 방법을 다루며, 아동복지 관련 사업의 현황을 알아보고 개선책을 살펴본다. 또한 취업모 가정 증가에 따른 자녀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영.유아를 위한 종일제 프로그램, 질적인 탁아에 관하여 숙지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사 또는 유아교육 행정가로서 유아교육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지식, 유아교육 관계법령, 유아교육에 관계된 정책, 교육재정, 교사의 자질향상,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장학지도, 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 등을 다룬다.
정신건강(론) 어린이가 당면하고 있는 행동이나 정서상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단계로서, 태아기부터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키는데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 심리적 환경요인을 탐색하여, 원인의 진단과 예방, 처치기법 및 그 효과를 중심으로 건전한 유아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효율적인 교수-학습활동 운영을 위한 교과교재를 연구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교수 학습의 질을 결정하는 교과교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의 특성을 연구 및 분석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서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해 보는 경험을 가진다.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탐색한다.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육계획의 작성 및 실행, 교육 환경의 구성, 하루 일과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극, 노래, 동작, 게임, 수/과학 및 조형 활동의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현장 적용능력을 함양한다.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유아교사로서의 창의적 능력과 논리적 사고를 함양한다. 유아교육 관련 이론에 근거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창의적 능력과 논리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며, 유아교육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소논문을 작성해 봄으로서 유아교사 및 유아교육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아동연구방법 유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이해하기 위한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유아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유아 연구의 특징, 연구계획, 자료수집, 축정도구의 종류, 산출자료를 요약 기술하는 통계적 방법 등을 학습하여 유아교육에서 다루는 제단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기법을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