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교과목명

(영문명)

학점-

이론-실습

교과목 개요

서비스매너및실습

(Service Manner & Practice)

3-2-2

본 수업은 고객을 응대하고 그 역량을 펼쳐 나가기 위해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이미지메이킹과 비즈니스 매너를 익힘으로서 서비스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론및실습

(Business Communication & Practice)

3-2-2

본 교과목은 항공서비스학전공 핵심역량 중 현장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본 수업을 통해 항공서비스 산업 및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 및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서비스와인간관계

(Services and Relationships)

3-3-0

본 수업은 SMAT 3급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SMAT 자격증 A모듈 시험과목에 대해 학습한다. 이에 1) 비즈니스 매너/에티켓, 2) 이미지 메이킹, 3) 고객심리의 이해, 4) 고객 커뮤니케이션, 5) 회의기획/의전실무로 수업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항공서비스개론

(Theory of Airline Service)

3-3-0

항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개론 과목으로 매주 관련 분야의 학문과 산업의 발전 방향과 트랜드를 파악하고 활용하게 함으로써 1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실무적 지식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항공객실서비스론 및 실습

(Airline Cabin Service Theory & Practice)

3-2-2

직무 및 전문역량강화/ 현장실무형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으로 객실승무원 직무의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선 객실업무의 흐름을 알아보고 각 서비스 상황에서 필요한 직무를 실습을 통해 체득한다.

기내식음료개론 및 실습

(Introduction to In-flight Food & Beverage)

3-2-2

항공기 내에서 제공되는 음료와 기내식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본적인 서비스 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서비스 제공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최근 항공사의 바 설치 증가에 맞추어 조주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항공안전사례분석

(Aviation Safety Case Study)

3-3-0

실제 항공사고에 대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된 문제를 통해 학습자 상호간의 공동으로 문제해결방안을 강구하고,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공통의 해결안을 도출하도록 하여 자발적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직업선택과 경력개발

(Career Selection and Career Development)

1-1-0

체계적인 진로준비를 통하여 효율적인 대학생활 설계하도록 하며,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한 자신의 경력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적인 진로설계를 목표로 한다.

항공면접실무I

(Interview Practice)

3-2-2

항공사 및 다양한 기업 공채준비에 필요한 기업분석 및 면접질문별 답변연습을 통해 현장실무역량 및 취업역량의 강화를 목표로 한다.

항공면접실무II

(Interview Practice)

3-2-2

항공면접실무I과 연계한 심화교과목으로, 항공사 및 다양한 산업체 압박면접에 필요한 답변연습을 통해 현장실무역량 및 취업역량의 강화를 목표로 한다.

항공객실업무론

(Introduction to

Airline Cabin Service)

3-3-0

항공서비스 전공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객실승무원 비행 전,,후 업무 전반의 흐름을 이해하고 파악하게 하며 객실업무론 이론을 통해 항공 현장 실무 접했을 경우 협동심과 현업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진로선택과사회적경제

(Career Choice & Social Economy)

1-1-0

대학생활에서의 전공 직업과 관련된 자기역량을 강화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본 교과를 통해 학습자의 직업관 및 인성과 대인관계 개선 그리고 글로벌 마인드 인식을 고취시켜 스스로 자기 진로를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항공의무와 응급처치

(Aeromedical & In-Flight First Aid)

3-2-2

실제적 문제상황에 대해 개별 및 협동학습을 통한 공통의 해결안을 마련해가는 PBL(Problem Based Learning) 수업방법을 도입한 교과목으로 항공응급처치에 관한 전문적 이론역량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습득을 강화한다.

항공기구조론및안전실습

(Aircraft Structure &

Cabin Safety Practice)

3-2-2

본 교과목은 항공기의 개요와 객실 구조, 기내에서 발생 가능한 비행 안전사고, 기내 비상장비, 각종 시스템의 사용법, 절차 등을 학습하고 이에 해당하는 실습을 통해 항공사가 필요로 하는 항공안전에 특화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내방송 및 스피치

(Cabin Announcement & Speech)

3-2-2

본 과목은 항공사에서 중요한 서비스로 인식되는 기내방송문을 익히는 과정으로 방송문을 이해하고 반복연습하는 과정을 통해 첫째, 올바른 기내방송 방법 및 주의사항 등을 배워 면접 시험에 대비하며, 둘째, 스피치 요령을 익혀 표현력을 길러냄으로써 면접에 있어서 좋은 결과를 얻는데 본 강의의 목적이 있다.

인문학적감수성과자기표현

(Humanistic Sensitivity & Self-Expression)

3-3-0

인간과 관련한 근원적인 문제나 문화, 사상, 관계 등을 탐구하여, 이를 기반으로 외부 자극이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교과목이다.

English For Communication

2-1-2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평가인 토익에 응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과목이다. Reading Comprehension을 준비하기 위해 기출 어휘 및 기초 문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English For Communication

2-1-2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평가인 토익에 응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과목이다. 기출 어휘 및 문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 풀이를 통한 토익 응용실력을 향상 시킨다.

English For Communication

2-1-2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평가인 토익에 응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과목이다. 최신 기출문제 풀이 및 시험 전략 파악을 통한 모의 토익을 실시하여 고득점을 취득하도록 한다.

Practical Aviation Speaking

2-1-2

직장 및 일상생활에서 영어사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국제적 의사소통 환경에 사용되는 실용적인 영어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본 수업을 통해 토익스피킹의 다양한 문제 유형을 확인하고 각 영역의 평가 기준에 맞는 올바른 답변을 구사하도록 한다.

비서실무론

(Secretarial Procedures)

3-3-0

급변하는 기업 환경의 빠른 이해를 통해 전문 비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제 업무 사례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비서업무를 이해한다. 경영진 보좌에 필요한 전반적인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인 비서 1급 혹은 비서2급 필기시험 응시를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항공사인터뷰영어

(English Interview For Airline)

2-2-0

항공사별 다양한 면접 전형과 절차를 파악하고 각 단계별 성공적인 영어인터뷰 답변 구성을 통해 인터뷰 실전 감각을 기르고, ·내외 항공사별 면접 동향 분석 및 영어인터뷰 전략을 파악하는 교과목이다.

경영학과 미래인간경영

(Business Administration Future Human Management)

3-3-0

경영학적 관점에서 환대서비스, 서비스경영전략, 고객만족경영, 상품가격전략, 브랜드전략, 4차산업혁명등에 대해 교육한다.

항공운송화물론

(Air transport cargo theory)

3-3-0

항공관련 국제선 운송 화물론에 대해 배움으로써 항공 산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항공사의 여객부분 뿐만 아니라 화물에 대해 자세히 배움으로써 항공사의 수입구조에 대해 배운다.

글로벌문화론

(Theory of Global Culture)

3-3-0

글로벌 환경에서 문화 다양성의 이해와 더불어 상호 문화를 존중하고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을 줄이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항공기초중국어

(Aviation Basic Chinese)

2-2-0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항공중국어의 기초회화 학습을 하는 과목으로, 학습 후, 학습자가 현대중국어 항공기초문장을 중한 또는 한중으로 통번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항공중국어

(Aviation Chinese)

2-2-0

중국어의 기초를 습득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중급수준의 중국어 회화를 배워 중국인과 항공서비스 관련 회화를 자유롭게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항공호신술

(Aviation Self-defense)

2-1-2

항공사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항공기내에서 항공운항 방해 행위 및 나동행위 발생 시 신속히 제압할 수 있는 무도기술을 수련하고자 하는 것에 교육 목표이다.

항공사업무론

(Theory of Airline Business)

3-3-0

항공서비스학과의 학부생으로서 항공사의 운송업무와 이와 관련된 운송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여, 항공운송업무를 다룸으로써 학부생들의 미래의 업무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항공예약발권업무론 및 실습

(Theory of Air Reservation Operation & Practice)

3-2-2

항공예약 및 발권업무는 항공업계 및 여행업계 진출에 필수적인 과정으로, 국내 최대 CRS/GDS 프로그램의 하나인 TOPAS SellConnec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항공예약 및 발권과 관련한 이론학습과 더불어 실무적 기술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의 학습을 통해 미래의 관광산업과 항공산업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항공실무일본어

(Aviation Practical Japanese)

2-2-0

본 강좌는 일본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 간단한 기초 문법 등을 학습하여, 일본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한다. 최종적으로는 일본어능력시험(JLPT)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항공비즈니스일본어

(Aviation Business Japanese)

2-2-0

본 강좌는 기본적인 일본문자와 발음, 문형과 중급문법을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급 일본어 문법을 학습하여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에 맞는 일본어 구사가 가능하도록 독해, 청취, 읽기 쓰기 연습을 반복 학습한다. 최종적으로는 7월에 실시되는 일본어능력시험(JLPT)에 응시하여 자격증취득을 목표로 한다.

항공일어

(Aviation Basic Japanese)

2-2-0

일본어의 기본 문자와 발음, 문형을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회화 표현과 문형을 학습하여 상황에 맞는 일본어 구사가 가능하도록 한다.

고객만족경영론

(Theor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3-3-0

서비스의 본질을 이해하고, 서비스 산업의 특성을 연구하여 산업 현장에서 고객 만족을 위하여 어떻게 서비스를 연출하고 제공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표 서비스, 마케팅 개념을 이해한다.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이해한다. 서비스 품질 개념 및 측정방법을 이해한다.

항공체력및보안

(Aeronautical fitness and security)

2-1-2

계획적인 트레이닝을 통하여 본인의 체력 및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재 본인의 체력을 테스트하여 강화할 수 있는 트레이닝법을 습득함. 또한 항공승무원 취업 시 필수적인 체력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모의테스트를 실시함. 각 항공사의 불법행위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중심으로 항공기 내에서 발생 가능한 기내난동 불법행위와 테러위험 등에 대한 매뉴얼과 대응법을 숙지하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함.

서비스

캡스톤 디자인

(Service Capstone Design)

3-2-2

본 교과목은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서비스 산업체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찾아내고,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이다.

 

관광 MICE 산업론

(Theory of Tourism MICE) industry

 

3-3-0

 

MICE 산업은 컨벤션, 전시장, 호텔 및 교통, 쇼핑, 문화 및 관광 등의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선진국형 산업이다. 본 교과목은 관광과 MICE 산업의 기본구조와 내용에 대한 학습과 현황 및 이슈 분석을 통하여 기본 실무 지식을 습득하고 산업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