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교과목명 (국문/영문) | 교과목 해설 |
---|---|
서비스매너 및 실습 Service Manner & Practice |
성공적인 이미지메이킹 전략 수립 및 기본예절을 익힘으로써 조직에 적합한 인성과 매너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며, 이론과 실습수업으로 운영된다. |
출석 20%, 과제 20%,수시고사 30%, 기말고사 30% | |
불평불만 고객응대연구 A Study on the Response of Complaining Customers |
항공사를 포함한 호텔, 카지노, 금융, 비서 등 다양한 서비스 현장에서의 고객심리와 고객커뮤니케이션 이해 및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불만사례 제시 후 고객응대절차를 도출, 숙지를 통한 서비스인으로서의 직무적응력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예약발권업무론 및 실습01 Theory of Air Reservation Operation & Practice 01 |
항공업계 진출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으로, ASIANA SABR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항공예약 및 발권과 관련한 이론학습과 더불어 실무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예약발권업무론 및 실습02 Theory of Air Reservation Operation & Practice 02 |
항공업계 진출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으로, TOPAS SellConnec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항공예약 및 발권과 관련한 이론학습과 더불어 실무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객실업무론 Theory of Airline Cabin Service |
항공객실서비스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업무 이해를 바탕으로 전공역량을 다지기 위한 입문 과목으로서 객실서비스업무 흐름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실무일본어 Aviation Practical Japanese |
일본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 기초 문법 등을 학습하며 일본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비즈니스일본어 Aviation Business Japanese |
일본어 문자와 기초 문법을 한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본의 비즈니스 매너를 이해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장면에서 요구되는 일본어 표현과 올바른 경어를 습득하고 숙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고객만족경영론 Theor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
서비스의 본질을 이해하고, 서비스 산업의 특성을 연구하여 산업 현장에서 고객 만족을 위해 어떻게 서비스를 연출하고 제공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목표 서비스, 마케팅 개념 이해와 더불어 서비스 마케팅 전략, 서비스 품질 개념 및 측정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인간관계론 Theory of Human Relation |
조직 속의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파악하며, 인간에 관한 전반적인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적이다. 즉, 인간관계란 무엇인가? 인간관계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인간관계를 맺을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고 이해하며, 현대사회에서의 발생할 수 있는 인간관계의 다양한 문제점의 해결 및 구성원간의 릴레이션쉽, 관계유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호신술 Aviation Self-defense |
항공사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항공기내에서 항공운항 방해 행위 및 나동행위 발생 시 신속히 제압할 수 있는 무도기술을 수련하고자 하는 것에 교육 목표이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서비스개론 Theory of Airline Service |
항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개론 과목으로 매주 관련 분야의 학문과 산업의 발전 방향과 트랜드를 파악하고 활용하게 함으로써 1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실무저 ㄱ지식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기내식음료개론 및 실습 Introduction to In-flight Food & Beverage |
항공기 내에서 제공되는 음료와 기내식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본적인 서비스 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서비스 제공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최근 항공사의 바 설치 증가에 맞추어 조주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기내방송 및 실습 Cabin Announcement & Practice |
현장실무형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으로 항공사에서 중요한 서비스로 인식되는 기내 방송문을 익히는 과정이다. 방송문을 이해하고 반복 연습하는 과정을 통해 첫째, 올바른 기내 방송 방법 및 주의 사항 등을 배워 면접 시험에 대비하며, 둘째, 스피치 요령을 익혀 표현력을 길러냄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불평불만고객 응대연구 A Study on the Response of Complaining Customers |
항공사 고객응대 사례를 소개하고 올바른 업무지식에 따른 고객응대 요령을 익힌다. 또한 팀별로 다양한 서비스 직무에서의 고객칭송 및 불만 사례를 발표하여 서비스 산업 입직 시에 직무 적응력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항공중국어 Aviation Chinese |
글로벌 시대에 국제적인 감각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공항과 기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외국어(중국어)를 학습하여 날로 늘어나고 있는 항공 승객에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국어의 기초를 습득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중급수준의 중국어 회화를 배워 중국인과 항공서비스 관련 회화를 자유롭게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운송화물론 Theory of Air Transport Cargo |
항공관련 국제선 운송 화물론에 대해 배움으로써 항공 산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항공사의 여객부분 뿐만 아니라 화물에 대해 자세히 배움으로써 항공사의 수입구조에 대해 배운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론 및 실습 Business Communication & Practice |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소통전략을 익히기 위한 수업으로, 대인관계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항공인터뷰세미나 Aviation Interview Seminar |
항공사 및 다양한 기업 공채준비에 필요한 기업분석 및 면접질문별 답변연습을 통해 현장실무역량 및 취업역량의 강화를 목표로 한다. |
출석1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40% | |
항공객실서비스영어 Aviation Cabin Service English |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과 외국어 집중역량강화를 통해 항공객실서비스 외국어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 국제적인 수준의 항공사 객실서비스 업무역량 향상을 목표로 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실무영어 Aviation Practical English |
항공산업을 비롯한 환대산업의 글로벌화 시대에 국제적인 감각을 익혀 현장 업무 시 외국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항공실무영어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의무와 응급처치 Aeromedical & In-Flight First Aid |
PBL(Problem Based Learning) 수업방법을 도입한 교과목으로 항공응급처치에 관한 전문적 이론역량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을 강화하고 객실승무원의 기내응급처치 직무의 이해와 실습을 통하여 전문적 전공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
출석10%, 리포트10%, 수시고사40%, 기말고사40% | |
항공일어 Aviation Basic Japanese |
일본어의 기본 문자와 발음, 문형을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회화 표현과 문형을 학습하여 상황에 맞는 일본어 구사가 가능하도록 한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관광교통론 Theory of Tourism Transportation |
관광교통이란 관광차원에서는 관광객의 이동을 의미한다.육상교통을 비롯하여 해상 및 항공교통에 이르기까지 관광객을 운송의 대상으로 해야 하는 서비스 교통으로서의 기능을 강의하여 관광수요 충족에 기본이 되는 교통지식을 습득케 한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글로벌문화론 Theory of Global Culture |
글로벌 시대에 국경도 사라지고 국가별 차이도 모호해 지고 있는 시점에 글로벌 환경에서 문화 다양성의 이해와 더불어 상호 문화를 존중하며 관광객 입장과 사회진출 후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입장에서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을 줄이며 나아가 개인이 목적한 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항공사 업무론 Theory of Airline Business |
항공서비스학과의 학부생으로서 항공사의 운송업무와 이와 관련된 운송산업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여, 항공운송업무를 다룸으로써 학부생들의 미래의 업무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기내식관리론 및 실습 Introduction to Management of In-fight Meal & Practice |
동양식 및 서양식에 관한 기본 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항공사 기내식 서비스를 분석함으로써 기내식의 구성 및 서비스 방법의 원리를 알아본다. 또한 실습을 통해 다양한 식음료 서비스 상황의 재현을 통해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항공객실서비스론 및 실습 Airline Cabin Service Theory & Practice |
직무 및 전문역량강화/ 현장실무형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으로 객실승무원 직무의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선 객실업무의 흐름을 알아보고 각 서비스 상황에서 필요한 직무를 실습을 통해 체득한다. 본 수업의 목표는 1. 객실승무원의 유래와 자격요건, 직급체계와 근무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2. 객실 서비스의 개념과 F&B의 이해, Class별 서비스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3. 객실 서비스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4. 객실 안전업무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트랜드분석을 통한 이미지메이킹 실습 Image Making Practice through Trend Analysis |
효과적인 이미지메이킹을 학습을 실행하기 위한 전문적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항공기초중국어 Aviation Basic Chinese |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항공중국어의 기초회화 학습을 하는 과목으로, 학습 후, 학습자가 현대중국어 항공기초문장을 중한 또는 한중으로 통번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고객소통실습 및 응대론(캡스톤디자인) Customer Communication Practical & Response(Capstone design) |
본 수업은 고객 응대 시 문제해결능력과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컴플레인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으로 운영되며 현장처리방법을 연구하는 수업이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 |
환대서비스 세미나 Hospitality Service Seminar |
항공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대 산업 분야에 대해 심도있게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며,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
출석20%, 리포트20%,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