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발전계획
발전계획의 체제와 목표
바른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21세기형 교사 양성
- 인간적 자질
- 전문가적 자질
- 교사로서의 자질
발전영역 및 목표
특성화 / 행재정 / 교육 / 교수 / 교육환경 영역별 목표
특성화 비전
5개 영역별 발전 계획 및 세부전략 (실천 사업)
연차별 계획 및 세부실천계획 개요
영역 | 발전 계획 | 세부 실천 사업 | 전반기 | 후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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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
특성화 | 교직과정 설치학과 확대 | 추진중 | → | |||||
전공교육과정의 개선 | 교직과정 설치 학과 전공 선택과목 확대 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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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성과 인성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교양필수로 가치관과 삶, 가치관과 삶Ⅱ, 대학생활지도 교과를 학년별로 단계화하여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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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 특별학점 인정 | → | → | → | → | → | → | ||
예비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강화 |
교직과정이수 예정자 선발에서 인성 요소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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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실습 사전교육으로 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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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 담당 교수의 상담제 운영 | → | → | → | → | → | → | ||
인성, 생활지도 방법 교육 | 학교현장 경험 강사 초빙 | → | → | → | → | → | → | |
교육실습시 상담·생활지도부 담당 요청 | → | → | ||||||
교직과목으로 「생활지도」교과 개설 | → | → | → | → | ||||
정보화 능력의 배양 | 교양필수 과목으로 엑셀, 파워포인트, 포토 강좌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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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에서 ICT 활용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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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능력의 배양 | 외국어(영어회화·작문, 러시아어, 중국어 등)을 교양필수과목으로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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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교수방법의 운영 |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운영 | → | → | → | → | → | → | |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체제 활성화 | → | → | → | → | ||||
첨단시설을 이용한 교수 활동 | 수행행동분석실 설치 및 운영 | → | → | → | → | → | → | |
교사교육센터의 설치 및 운영 | → | → | → | → | ||||
행·재정 | 교직담당 행정직원의 연수 확대 교직과정운영위원회의 기능 활성화 행정직원 재배치 |
교직업무 행정직원 연수의 정례화 | → | → | ||||
교직과정 운영규정 개정 | → | → | ||||||
교직과 홈페이지 재구축 | → | |||||||
교원자격 무시험검정 전산화 완료 | → | |||||||
사범대학 설치를 대비한 행정의 효율화 방안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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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과 예산의 효율적 편성 교육시설 현대화를 위한 예산 집행 사범대학 설치를 위한 재정 계획 수립 |
교사교육센터 건립 예산확보와 집행 | → | → | |||||
교직전용 강의실 현대화를 위한 예산확보와 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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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행동분석실 설치를 위한 예산확보와 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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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설치를 위한 재정 계획 수립 | → | → | ||||||
교육 |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수렴 체계 구축 현장과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 |
학생 대상 교직과정 운영 만족도 평가의 주기적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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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교사 대상 교직과정 및 교육실습생에 대한 의견조사 체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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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 담당 교수 간 간담회 개최 정례화 | → | → | ||||||
교직 직무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체계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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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교사 초빙 특강 개최 | → | → | → | |||||
ICT 활용 교육 능력 강화 | → | → | → | |||||
교과교육 및 교사 소양 관련 교과목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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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현장 적용력을 높일 수 있는 수업 운영 다양한 수업방법의 활용 교수에 대한 수업지원체제 강화 |
학생의 수업 진행 능력, 수업자료 제작 능력 배양을 위한 실습 중심의 수업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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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실습 사전 오리엔테이션 및 사후평가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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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생 2교수제 실시 | → | → | → | |||||
교생실습생과 교직 담당 교수간의 온라인 커뮤니티 기능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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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의 3방법을 통한 수업방법 다양화 | → | → | → | |||||
온ㆍ오프라인 연계 학습체제 활성화 | → | → | → | |||||
학습자 주도적 수업방법 확대 적용 | → | → | ||||||
교수 개발 프로그램 및 서비스 활성화 | → | → | ||||||
수업 평가서 개선 및 수업요구 분석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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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지원 인력의 확충 | → | |||||||
교수 | 교수학습능력 강화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연구능력 강화를 위한 체제 강화 학생상담 및 지도의 내실화 |
교직과 신임교수 채용 | → | → | → | |||
신임교수 오리엔테이션 강화 | → | → | → | |||||
교육대학원 교사 특강 및 교류 | → | → | → | |||||
교수학습지원센터 인력 채용 | → | |||||||
교수 방법 다양화 | → | → | → | |||||
교수 개발 프로그램 운영 | → | → | → | |||||
연구년제 내실화 | → | → | → | → | ||||
연구지원 강화 | → | → | → | |||||
상담 및 진로지도 | → | |||||||
교육환경 | 취업 조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의 개최 |
임용고시 준비반 운영 | → | → | → | |||
임용고시 설명회 | → | → | → | → | → | → | ||
시설설비의 현대화 및 활용 극대화 |
교사교육센터 설치 및 운영 | → | → | → | → | |||
교직전용 강의실 첨단화 | → | → | ||||||
강의실 리모델링을 통한 교수-학습 환경 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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