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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및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 문화산업디자인 Department of Culture Industrial Design
학위명 예술학석사 Master of Art
학과목적

문화산업디자인학과는 문화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디자인을 양성한다. 문화산업의 체계적 교육과 실습을 통하여 산업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인테리어디자인 문화콘텐츠 분야의 기획, 제작,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과목표
  • 문화산업현장에서 필요로한 기술과 이론을 습득한 인재를 양성한다.
  •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문화콘텐츠 제작 인재로 양성한다.
  • 문화예술 분야의 실용과 예술성을 대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학문으로 발전시킨다.
학과특성

산업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 인테리어디자인 전공을 두어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문화 산업의 기획 및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발전방향
  • 문화 콘텐츠산업의 발굴, 기획, 디자인의 전반적 과정을 통합적으로 추진 연구한다.
  • 문화적 욕구에 대응하여 미래지향적이며 경쟁력 있는 문화콘텐츠 교육의 장이 되도록 한다.
  • 해외 학생을 선발 교육시키고 국제교류를 통하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양우창 디자인 디자인박사
정현경 디자인 디자인석사
유상완 조경학 공학 박사
허 강 예술학 예술학 박사
이봉녀 미 학 문학 박사
박헌진 3D애니메이션 예술학석사
김혜정 디자인 석 사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디자인세미나 3 3
인터페이스론 3 3
디자인 마케팅 3 3
실내건축설계론1 3 3
디자인 매니지먼트 3 3
실내건축설계론2 3 3
편집디자인 3 3
창작만화특강 3 3
문화원형론 3 3
디지털콘텐츠디자인 3 3
디지털커뮤니케이션 3 3
애니메이션특강 3 3
문화정책특강 3 3
애니메이션기획 3 3
만화 기획 3 3
디자인재료와 색채연구 3 3
특수연구과제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공공디자인정책 3 3
만화‧애니메이션산업과 정책 3 3
OSMU기획론 3 3
교과목 해설서
디자인 세미나 (Design Seminar)

디자인분야의 전체적인 이론과 실무의 새로운 디자인 방법은 사회문화적 경향이 디자인 흐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으며 디자인의 가치 등과 같은 현대 디자인 분야의 최근 이슈와 실제적 사례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학식과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해, 폭 넓은 토론보다 효율적인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인터페이스론 (Theory of Interface)

인터페이스의 기본 이론과 디자인 설계원칙을 습득하고,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이론과 분석 방법론을 연구한다.

디자인 마케팅 (Design Marketing)

창조적이고 효율적인 디자인 전개를 위한 디자인 마케팅 이론을 연구하고, 디자인 산업의 구조적 이해와 생산, 유통, 소비 등 유기적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디자인전략과 작성을 통한 방법적 이론을 연구한다.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시각디자인의 개념, 구성요소, 디자인 방법, 세계적 동향, 시각언어의 발전, 그래픽 디자인산업 등에 대해서 이론적이고 형상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역할과 가치에 대해서 인식한다.

디자인 기획론 (Theory on Design Planning)

디자인분야의 작업과정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기 위하여 실증자료를 바탕으로 Design Process 사례발표 중심으로 Design Planning의 역할 및 중요성, 기업의 실무 사례 발표 중심으로 작업과정의 연출, 표현, 이론, 법칙에 대하여 연구한다.

디자인 메니지먼트 (Design Management)

디자인경영의 이론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디자인과정에 파생되는 여러 요소들의 연구능력을 키우고, 디자인의 목적을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디자인에 관한 여러 가지 활동을 계획, 조직, 충원, 지휘,조정,통제하는 Design Management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실제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단계에서 디자이너의 경영능력을 구성하는 기획력과 분석력 그리고 통합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커뮤니케이션 (Deaign Communication)

이 과목은 문화와 기술이라는 관점에서 인터넷과 언어,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하고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산학과 정보공학, 언어학, 미디어학등의 학제적접근을 통해 이론적 연구와 사례별 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한다.

애니메이션특강 (Visual Effects in flims)

컴퓨터그래픽애니메이션의 영상부분은 차세대 첨단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3D프로그램역시 이 부분에 중요한 역활을 하고 3차원 모델링, 맵핑, 애니메이션 특수효과표현에 중점을 둔다.

문화정책특강 (Culture policy)

예술과 문화 산업의 특성에 따른 문화정책 수립에 대해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문화정책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 및 평가력을 키우는 것이 이 수업의 수업목표이다. 정책목표 설정의 타당성 및 정책도구로서의 법규, 행정조직, 재정등에 대해 배우고 정책의 집행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정책입안자들과의 연결망을 형성하도록 한다.

애니메이션기획 (Animation Planning)

산업적 측면에서의 애니메이션이란 예술과는 또 다른 관점에서 애니메이션의 가치를 파악하는 비중있는 분야이다. 이에 기존상업애니메이션 제작의 기획실무 분야를 연구 분석함으로써 애니메이션을 산업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시작을 배양한다.

만화기획 (Cartoon and Comics Planning)

만화시장과 일반출판시장의 동향을 조사하고, 실제 출판이 가능한 기획을 연구하고, 적절한 생산방식을 마련하여 실제 제작으로 이어지게 한다.

디자인재료와 색채연구 (Design Materials Color Study)

디자인에 있어서 공간의 특성과 조형성을 형성하는 주요한 요소인 마감재와 색채의 연계과정을 연구 하도록 교육한다.

코디네이션 (코디네이션)

시각적 통합계획으로서의 인테리어 및 디자인을 위한 코디네이션의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실제응용에 이르기까지 코디네이션의 전 과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논문주제연구1,2 (논문주제연구1,2)

학위논문을 쓰기위해 논문주제의 설정 및 전개에 대하여 실제적인 논문 작성방법론적 접근을 통하여 연구방법에 대한 논리적 전개방법을 학습한다.

특수연구과제 (Research on Special Topics)

선택한 주제를 중심으로 이론의 전개, 개념의 정립 등 연구를 종합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과정이다.

시작커뮤니케이션디자인2 (Graphic Design2)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해주고 주제에 적합한 효과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 창작에 필요한 필수적인 그래픽 도구의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의 목적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량을 습득한다. 특히 각각의 특성을 혼용해서 발상, 디자인, 출력, 인쇄생산에 이르는 디자인 과정상의 질적 일관성을 판단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편집디자인 (Editoral Design)

편집디자인의 요소별 특성과 기법을 익혀 출판물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도모하고 인쇄 메카니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서적의 기획단계에서부터 마무리 인쇄단계까지의 제작과정을 익힌다.

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

컴퓨터그래픽은 여러 형태의 정보자원을 형상화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작업 프로세스가 되었다. 이 과목은 컴퓨터그래픽이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으며, 그 기반이 되는 기술 및 도구들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기 위한 방법 등을 연구한다.

창작만화특강 (Originate Comics)

편집만화로 스토리를 구성하여 위트와 시사성이 있는 내용을 만화적으로 표현을 교육한다.

문화원형론 (문화원형론)

Cultural archetype이란 문화의 가장 근본적 유형을 찾는 작업으로 신화와 종교 전설 우화 역사 정치 경제 사회 예술등 인류의 전반적인 삶의 패턴을 함축하고 있으며, 문화이미지 분석을 위한 연구대상이다. 21C에 들어서는 심리학의 영역까지 영입되어 인간의 뇌락과 영역과도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본 강의에서는 문화유산 등을 소재로 각 시대별 공간별 문화의 원형에 접근하는 방법과 문화에 대한 다각적 분석능력을 교육한다.

디지털컨텐츠디자인 (Theory of Digital Contents Design)

콘텐츠의 구성 및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영화, TV,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디지털 콘텐츠의 원용기술과 사업현황, 사례 등을 연구하고 새로운 미디어 특성에 따른 창의적 비즈니스 콘텐츠 모델을 디자인하고 개발한다. 디지털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및 디자인 주변기술을 습득하고 디지털 컨텐츠의 이해 컨셉 설정, 스토리 구성, 관련디자인의 탐색과 분석, 적용기술 개발, 합리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발을 통하여 창의적인 문화기술관련 시스템과 콘텐츠 창출과정 전반을 다룬다. 특히 이 과목에서는 뉴 미디어를 활용한 가치상품, 또는 새로운 콘텐츠의 창안과정에서 프로토타이핑과 가상 시물레이션 등의 미디어기술과 삼차원 표현기술을 습득하여 각단계별 문제점을 해결하고 팀 프로젝트 방식에 의한 다양한 분야 간의 협업을 통한 새로운 문화기술, 콘텐츠 등에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