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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및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 뷰티디자인학과 Department of Beauty Design
학위명 미용학석사 Master of Cosmetology

뷰티디자인학과는 감성시대를 대표하는 뷰티와 디자인을 융합하여 가장 이상적으로 인간을 아름답게 연출할 수 있는 뷰티 전문가 및 교육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과목적

미용분야의 과학적 지식을 토대로 예술을 응용하여 뷰티 관련 분야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학과는 국내외로 부가가치가 높은 뷰티 디자인분야를 중심으로 특성화한 전문교육기관으로 뷰티관련 학문의 체계적인 정립과 예술성의 상호보완 연구를 통해 교육자 및 뷰티산업 관련 경영자, 실무 지도자를 배출하는 등 국내의 미용교육과 뷰티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학과목표

창의성 및 예술성과 분석적 사고 능력을 고루 갖춘 전문 미용인, 이론과 실무 훈련의 조화를 통해 뷰티 디자인의 특성을 연구하고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며 뷰티 산업 발전에 기여할 전문인 양성을 통해 뷰티문화 발전에 기여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윤은재 피부미용 C1-0310 041)750-6750
박정신 메이크업 디자인 C1-0413 041)750-6288
강지연 분장 041)750-6637
조미자 네일미용 041)750-6636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뷰티살롱 매니지먼트연구 3 3
뷰티 컨설턴트 3 3
미용 통계학 3 3
뷰티산업연구 3 3
뷰티 컨텐츠 기획연구 3 3
미용경영학 3 3
퍼스널 컬러 3 3
미용 세미나 3 3
뷰티스타일 연구 3 3
네일미용연구 3 3
연구방법 및 논문작성법 3 3
미용학 연구 3 3
미용문화사연구 3 3
아로마테라피연구 3 3
비만관리학연구 3 3
네일트렌드연구 3 3
헤어디자인연구 3 3
인물분석론 3 3
뷰티문화론 3 3
뷰티예술론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메이크업 트렌드 분석 (Make-up trend Analysis)

메이크업트렌드 변화의 요소를 시대별로 살펴봄으로써 트렌드 분석능력 고취

뷰티디자인론 (Theory of Beauty Design)

뷰티분야에 대한 조형요소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디자인의 구체화를 학습

미용경영학 (Cosmetic Business Management)

미용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경영마인드와 방법론 학습

퍼스널 컬러 (Personal Color)

모든 미용분야에 따른 퍼스널 컬러의 활용방법 학습

미용세미나 (Beauty Seminar)

다양한 세미나를 통해 미용분야에 대한 다각적 학습

뷰티스타일 연구 (Beauty Style Research)

각 이미지별 완성을 위한 뷰티스타일 연구

네일미용연구 (Nail Art Studies)

네일미용의 실무와 관련하여 방법론을 연구

연구방법 및 논문작성법 (Methodology in beauty design research)

논제를 연구하는 방법과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

미용학연구 (Beauty academic research)

미용의 전반적 분야에 대한 게괄적 연구

미용문화사연구 (Beauty Cultural History Research)

역사적 관점에서의 미용문화 연구

아로마테라피연구 (Aromatherapy Research)

아로마 테라피를 활용한 피부관리 연구

비만관리학연구 (Obesity Management Studies)

비만과 관련하여 다각적 연구

네일트렌드연구 (Trend research four Nail)

네일과 관련한 트렌드를 분석

헤어디자인연구 (Hair Design Research)

헤어분야에 대한 디자인적 요소를 연구

뷰티살롱 매니지언트 연구 (Beauty Salon Management Studies)

살롱 관리능력 고취를 위한 방법론 연구

인물분석론 (Theory of Character analysis)

분장에 있어서 역할에 따른 인물을 분석하는 방법 연구

분장실무론 (Theory of Practical make-up)

분장의 실무에 따른 방법론 연구

뷰티문화와 예술(Beauty Culture & Art)

인류문화사적 연구와 함께 뷰티의 문화적 관습과 예술적 표현양식에 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뷰티예술분야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

뷰티 컨텐츠 기획 연구 (Study of Beauty Contents Planning)

소비자의 욕구파악에 기초한 뷰티 컨텐츠 개발, 판매관리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기법에 대한 이해와 의사결정능력을 배양

뷰티산업연구(Beauty industry Research)

뷰티 산업을 거시적인 측면으로 분석하고 뷰티산업의 변화과정과 그에 따른 원인을 분석하고 고부가가치 창출로의 취업 및 창업 연계성을 연구

미용통계학(Beauty statistics)

미용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초 통계 이론과 더불어, 자료의 정리 및 분석 방법을 배운다. 기초적 통계 방법론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통계처리 능력을 습득

뷰티컨설턴트(Beauty Consultant)

미용산업 내 상담사와 중간관리자의 상담기법과 고객관리의 이론적 지식과 정보를 습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