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커뮤니티

경기꿈의대학에서 "암호와 웹보안 맛보기" 강의
  • 작성자정보보호학전공
  • 작성일시2021/09/30
  • 조회수892

경기꿈의대학에서 "암호와 웹보안 맛보기" 강의  사진1

정보보호학과 이병천 교수는 경기도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경기꿈의대학(https://udream.goe.go.kr/)에서 "암호와 웹보안 맛보기" 라는 주제로 온라인형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 강의를 통해 정보보호전문가로의 진로를 모색하는 경기도 지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눈높이에 맞는 정보보호 분야의 진로지도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웹서비스 환경에서의 암호프로그래밍을 실습하고 웹보안에 적용하는 사례를 체험해봄으로써 정보보호와 암호기술의 활용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화요일, 목요일 두번의 강의에 각각 3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강좌 목적


비대면 온라인 시대에 정보시스템에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어서 정보보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정보보안은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물리적, 기술적, 정책적 보안기술을 세심하게 적용하고 운영해야 하며 이에 따라 정보보안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정보보안전문가로의 진로를 탐구하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보보안 분야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암호기술은 정보보안을 가능하게 하는 매우 실무적인 수학적 도구인데 그 중요성에 비해 적절한 소개자료가 부족하다. 이 강좌에서는 암호기술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함께 자바스크립트와 파이썬 등의 환경에서 암호 프로그래밍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이런 기술들이 실무적인 웹서비스 보안 환경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소개한다.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정보보안과 암호에 대한 개념을 실습을 통해 익힐 수 있어서 정보보안전문가로의 진로를 탐구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특징


- 정보보안전문가로의 진로를 탐구하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보보안 분야에 대한 안내를 제공한다.


- 암호기술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함께 자바스크립트와 파이썬 등의 환경에서 암호 프로그래밍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암호기술이 실무적인 웹서비스 보안 환경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소개한다.


- 웹서비스의 보안 문제를 분석해보고 보안웹서비스에 대해 함께 구상해볼 수 있는 팀프로젝트를 진행해본다.


- 정보보안전문가, 웹보안개발자, 화이트해커, 보안분석가 등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진로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다.


- 프로그래밍 유경험자이고 암호에 관심을 가진 학생이라면 암호프로그래밍을 단기간에 마스터할 수 있도록 안내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