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커뮤니티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성과확산포럼 개최
  • 작성자대학혁신지원사업단
  • 작성일시2021/01/27
  • 조회수1,273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성과확산포럼 개최
주제 "창의혁신교육으로 학생성장의 뉴노멀을 준비하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중부대학교(총장 엄상현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2차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사례 성과확산을 위한 포럼을 2021년 1월 26(충청캠퍼스 건원관 4층 감성북카페에서 개최하였다. 2020 중부대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포럼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면/비대면 동시수업 진행을 위해 구축된 하이브리드 클래스룸 시스템을 활용하여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포럼은 창의혁신교육으로 학생성장의 뉴노멀을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우수성과를 대내외적으로 공유 및 확산함으로써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학교육혁신의 내실화를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학생성장 혁신플랜의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포럼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과학기술과 인간, 교육의 의미를 되짚어 보는 기조강연 세션, 그리고 2020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우리대학의 교육과정 및 학생지원 영역에서 이룩한 혁신 성과에 대한 사례 발표 세션으로 구성되었고, 정태호 교수(기획부처장)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external_image



엄상현 총장은 기술의 발전과 인간 그리고 교육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에서 학생들이 단순한 이해가 아닌 과학과 기술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분석평가응용할 수 있도록 사고력을 발달시켜주며 감수성과 관련하여 지식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교육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trans)humanism에 따른 대학교육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어진 혁신 성과 사례 세션에서는 박영근 교수(교무부처장)의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는 대학교육과정의 혁신’, 권성연 교수(학생성장혁신원장)의 디지털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다층적 교수지원체제 운영’, 마지막으로 백유미 교수(학생상담센터장)의 온택트 시대 학생성장을 위한 하이브리드 상담 운영 성과’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이번 성과확산 포럼을 주최한 이정열 부총장(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은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학교육 혁신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중부대학교 대학혁신 정책의 주요 성과들을 많은 대학들과 공유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중부대학교는 원거리 2개의 캠퍼스를 운영하면서 구축한 온택트 교육의 노하우를 더욱 발전시키고학생과 함께 성장하고 혁신하는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