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전공 및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 특수교육학 Specical Education
학위명 교육학석사 (특수교육) 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현직교사의 전공과목에 대한 특수교육교사자격을 취득케하여 통합교육현장에서의 바람직한 특수교사역할을 하기 위함.

학과목표

특수교육전공의 교육목표는 새로운 특수교육이론을 습득하고, 그 실제를 적용하여 특수교육 및 복지구현에 앞장설 유능한 특수교육교사의 재교육 및 양성에 있다.

학과특성
  • 특수교사의 자격을 위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적절한 교육계획을 수립할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특수교육 지도자로서의 인품과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지식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발전방안
  • 특수교육의 방향인 통합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 학기중 세미나 활용과 현장 전문가 초청 등을 통하여 현장에서 직접 필요한 지원을 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배내윤 정서행동장애아 문학박사 C4-408 750-6687
최영종 특수교육 특수교육학박사 C4-207 750-6771
전선옥 특수교육 특수교육학박사 C4-211 750-6675
윤희봉 정신지체아 특수교육학박사 C4-205 750-6250
이름 전공 학위 C5-000 750-0000
이름 전공 학위 C5-000 750-0000
이름 전공 학위 C5-000 750-0000
특수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특수교육학 3 3
특수학교교육과정론 3 3
장애학생통합교육론 3 3
장애아진단및평가 3 3
특수교육공학 3 3
시각장애아교육 3 3
청각장애아교육 3 3
정신지체아교육 3 3
지체장애교육 3 3
중복·중증장애교육 3 3
정서·행동장애아교육 3 3
자폐성장애아교육 3 3
의사소통장애아교육 3 3
학습장애아교육 3 3
건강장애아교육 3 3
특수교과교육론 3 3
특수교과논리및논술 3 3
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3 3
특수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정의 및 특성, 특수교육 전달체계,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관계, 특수교육의 연구동향 등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전공 교과목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학습한다.

특수교과 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of curriculum special education)

교과에 대한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글쓰기의 기술을 확립할 수 있다.

특수학교교육과정론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내용학습을 통해 교수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자폐성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서장애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안을 습득한다.

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정서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서장애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안을 습득한다.

 

중복·중증장애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y)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특수교과교육론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장애아동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과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y)

학습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clus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고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방법 및 필요한 지원에 대하여 안다.

 

장애아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의 조기선별, 진단 및 평가를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종류 및 특성, 사용방법을 알고, 검사를 수행할 수 있으며, 검사결과를 해석하여 그에 따른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for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및 내용학습을 통해 장애 아동의 교수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교육공학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

시각장애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시각장애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청각장애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지적 행동과 적응 행동 상에 문제가 있는 정신지체 유아의 특성,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 정신 지체 유아 교육의 전반적인 지식과 교수방법을 습득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지체장애교육 (Education of Sociology for young children)

지체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order)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언어습득과 발달,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언어 및 의사소통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건강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Health Impairment)

건강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과 발달,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학업수행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알아보아 실제적 교수능력을 기른다.

 

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Research and teaching of subject and  teaching material for special education)

교재 및 교구의 제작이론을 이해하고 실제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영역별 연구방법에 대해 알고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