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전공 및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학위명 교육학석사(상담심리교육) Master of Psychology
학과목적

상담심리교육전공은 자기이해 및 인간존중정신을 기초로 상담 및 심리학에 관한 이론의 학습과 실제 상담능력의 훈련심화를  통하여 현직교사의 상담교사 및 상담심리 전문가로서의 양성에 주목적을 둔다.

학과목표

• 학교에 대한 이해와 전문상담 실무능력을 갖춘 상담실천가를 양성한다.
• 교사 및 상담가로서의 통찰, 성장동기를 창조하는 심리교육자를 양성한다.
• 현장요구에 적합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소개하는 상담연구자를 양성한다.

학과특성

• 교육현장의 상담실무 수행을 위한 전문지식 및 기술을 배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과 더불어 기타 상담관련 자격취득(심리상담사, 진로상담사, 가족상담사 등) 기회를 부여한다.
• 상담특강, 사례연구, 수퍼비전 실시 등 교육과정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다양한 정보와 최신동향을 접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발전방안

• 온-오프라인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중심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 현장역량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상담실천기술 및 실무능력 배양을 지원한다.
• 전문역량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상담관련 접근성 및 자격취득에 조력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배내윤 특수교육 문학박사 C4-408 750-6687
최태진 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교육학박사 C2-106 750-6253
정명선 재활심리 이학박사 C2-408 750-6876
상담심리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상담이론과 실제 3 3
성격심리 3 3
심리통계 3 3
학교심리 3 3
사회심리 3 3
발달심리 3 3
심리검사 3 3
진로상담 3 3
집단상담 3 3
청년발달 3 3
행동수정 3 3
학습심리 3 3
특수아상담 3 3
이상심리 3 3
가족상담 3 3
동기및정서 3 3
상담연구방법론 3 3
생활지도연구 3 3
상담사례세미나 3 3
상담실습및사례연구 Pass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상담심리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상담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다양한 상담이론의 발달 배경과 그 특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여 각자의 개인적인 상담 틀을 마련하는 데 조력한다. 또한 상담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해 검토함으로써 현장적용 능력 및 대처기술을 습득한다.

성격 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심리학의 제반 응용분야를 학습하기 위한 기초심리학 과목으로서의 특성을 지니는 성격심리학은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을 다양한 관점을 통해 습득하고 이에 따른 성격의 개념 및 이론을 비교함으로써 성격발달과 역동, 행동의 관련성 등을 탐구하고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의 내담자 및 학생의 보다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상담심리 및 교육관련 연구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통계적 기본개념을 숙지하여 연구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 방식을 통해 처리하고 그 결과를 올바로 해석·평가할 수 있도록 훈련함으로써, 실증적인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학교심리 (School Psychology)

학교상담의 역사 및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학교에서 상담자로서 수행해야 할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또한 학교, 가정 등과 같은 학생의 주요 생활장면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양상을 파악하고 이를 예방·해결할 수 있는 상담기술 습득 및 프로그램 개발에 조력한다.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개인과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태도와 행동 양식 그리고 이들이 속한 집단의 속성과 행동 특성에 관해 탐색한다. 즉 사회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편견, 동조, 갈등, 공격성, 이타 행동, 인상 형성 등에 기여하는 제반 요인을 규명하고 상담 장면의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