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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및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 교육행정전공 Educational Administration
학위명 교육학석사 Master of Education(Ed.M.)
학과목적

교육행정 전공의 교육목적은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하고 능력있는 교육행정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

학과목표

교육행정 전공의 교육목표는 교육행정가 또는 장차 교육행정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교육행정조직의 운영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익혀 유능한 교육행정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전공에서는 교육행정학원론, 교직과 인간관계, 교육제도론, 교육정책론, 교육개혁특론, 비교교육론, 장학이론과실제, 교육조직관리론, 교육법규, 교육재정, 학교학급경영론, 한국교육문제론, 교장론, 교육지도자론 등을 배우게 된다.
재학생들은 본 전공에 개설된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교육행정조직 운영의 전반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형성하게 될 것이며, 교육행정가로서 탁월한 자질과 관리능력 및 관리기술을 습득하여 보다 능력있는 교육행정가가 될 것이다.

학과특성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은 현직 교원뿐만 아니라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행정 및 경영 분야에서 다루는 모든 교과목을 포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일부 전공과목에 대해서는 원격 수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서 학업의 기회를 미루고 있는 예비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동안 면대면 현장 교육을 통해 길러진 교수들의 전문성과 노하우, 원격교육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운영조직을 바탕으로 하여 교원 재교육과 교육행정 분야에 관심을 지니고 있는 지원자들에게 대학원 학위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21세기에 부합하는 전문 교원 및 교육자 양성의 구체적 실현을 목표로 한다.
더불어 학위논문선택제(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하거나 논문을 쓰지 않는 대신에 2개 과목을 추가적으로 이수하여 졸업할 수 있는 특전)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직교원 및 교육기관 종사자들에게 폭넓은 장학혜택이 있는 한편, 현직교원이 본 과정을 이수할 경우 교원연구실적 평정점에서 1.5점을 확보할 수 있다.

발전방안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은 풍부한 교육 이론과 실무 능력을 두루 갖춘 교육행정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국가의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초 · 중등교사 및 교육행정가, 각종 사회교육 및 기업체 교육훈련을 수행할 전문요원,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및 자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