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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및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 심리·행동치료학과 Department of Psychology and Behavior Rehabilitation
학위명 교육학석사 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발달장애인의 문제행동을 중재하는 심리·행동치료 전문가를 양성하여 재활서비스 등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체제를 구축함

학과목표
  • 발달장애인의 심리·행동적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는 심리·행동치료 전문가 양성
  • 발달장애인의 행동 문제 등을 중재할 수 있는 심리·행동치료 전문가 양성
  • 응용행동분석 등 행동적 접근을 통한 발달장애인의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
학과특성

대학 또는 대학원의 심리·행동 분야 관련 학점 이수자를 발달 재활 서비스 또는 행동발달증진 서비스의 제공 인력으로 인증하는 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앞으로 대학(원)을 중심으로 한 심리·행동 전문가 양성 과정 개설 필요

발전방향
  •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발달장애인의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설치·운영하여야하고, 발달장애인 행동지원 전문가를 양성·배치하여야 함.
  •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라 장애아동의 심리·행동 지원을 위하여 발달재활서비스가 실시되고 있으며, 2016년 현재 5만 여명의 장애아동에게 심리·행동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발달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1,700여 개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이 운영중임.
  • 이에 따라 발달장애인과 장애아동의 심리·행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기관이 확충될 것으로 예상되며, 보다 전문성을 갖춘 심리·행동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 심리·행동치료학과는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요건 충족을 위한 교육과정 및 임상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행동분석 전문가를 교수자로 초빙하여 이론과 실제가 맞닿은 교육의 장을 펼치고 있음.
  • 발달장애인 발달재활 서비스 전문 인력 구심적 역할을 하는 인적 네트워크 구축하고, 발달장애인의 심리·행동치료 분야 학문 발전을 주도할 것이며, 이를 위해 심리·행동치료의 현장성을 높이기 위한 학연산 협력체제를 확고히 함.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 전공분야 연구실 전화
나경은 특수교육학 (학습장애/행동수정) 인농관 729 031) 8075-1729
김삼섭 특수교육학(지체장애/발달장애) 산학 610 041) 750-6728
김기룡 특수교육학(발달장애/장애인정책)
박혜숙 행동·건강(응용행동분석)
정명선 재활심리(미술치료) 웅재관 408 041) 750-6876
김혜리 특수교육학(지체장애/건강장애) 인농관 728 041) 750-6269
강민채 특수교육학(자폐성장애/심리운동) 인농관 707 041) 750-6268
031) 8075-1722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장애아동의 이해 3 3
장애아동부모 교육 및 상담 3 3
상담심리학 3 3
심리학 개론 3 3
윤리와 철학(재활사 윤리) 3 3
재활행정 및 정책 3 3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3 3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3 3
장애인복지론 3 3
신경과학개론 3 3
행동재활 현장실습 3 3
응용행동분석개론 3 3
긍정적 행동지원 3 3
행동장애아 진단 및 평가 3 3
행동재활 사례연구 3 3
일상생활 행동지원 3 3
자폐스펙트럼장애아 행동지원 3 3
인지행동지원 3 3
응용행동분석기법 3 3
행동재활 슈퍼비전 3 3
논문지도I 1 1
논문지도II 1 1
교과목 해설서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기본적 지원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재활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장애아동부모 교육 및 상담(Education and Counseling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의 가족과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장애아동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이 속한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 특성에 따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아동이 속한 가장 중요한 환경인 장애아동 가족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발달재활서비스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가족지원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장애아동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학은 인간의 발달상의 과업과 생활 속의 적응 및 기능에 그 초점을 두고 적용, 실천하는 응용심리학의 한 영역이다. 여기에서는 상담과 관련된 각종 이론들을 살펴보는데, 이론의 철학적 배경, 인간관, 발전과정, 상담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상담 실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도록 한다.

심리학 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윤리와 철학(재활사 윤리)(Rehabilitation Ethics and Philosophy)

장애인 재활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재활 실천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재활행정 및 정책 (Rehabilitation Adminstration & Policy)

장애인 재활조직에서 일하는 전문가나 행정가들의 효율적인 업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법, 장애아동 복지원법,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 등 다양한 법령을 이해하고, 재활조직의 행정, 정책, 조직, 기획, 예산, 홍보,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한다.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자들이 진단·평가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의 서비스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게 하고, 발달재활서비스 계획을 세우는데에 중요한 정보를 얻게 한다.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Safety Education and Emergency Treatment)

구조·구급·안전을 위한 응급처치에 관한 응급처치의 개요와 근육상해와 골상해 등 각각의 상황에 따른 응급처치방법을 이해하고 이와 더불어 심폐소생법과 인공호흡법, 어린아이의 응급처치법을 이해하고 익힐 수 있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

본 과목은 장애 개념 및 정의,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역사적 발전과정, 장애이론 등 장애관련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장애유형별 특성, 생애주기 접근, 가족 및 성 등 장애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한다. 또한 장애관련 법 및 정책, 서비스, 장애인복지시설 등 국내 장애인복지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신경과학개론(Introduction to Neuroscience)

신경과학개론은 신경계의 구조, 기능, 진학, 생화학, 생리학, 병리학 등을 연구하는 광범위한 학문분야로 전통적인생물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어 왔으나 최근 인지심리학, 신경심리학, 의학 등 많은 분야가 관련된 학제적 학문으로 발전되어 왔다. 특히 신경계 장애아동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전문가들에게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행동재활 현장실습(Behavioral Intervention Practicum)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행동재활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동일기관에서 주 1시간 이상, 최소 10주 이상, 행동재활전문가의 지시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응용행동분석개론(Introduction to Applied Behavior Analysis)

대상이 가지는 행동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찰 및 측정에 대해서 이해한다. 행동을 관찰하고 측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을 학습한다.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가정, 학교 등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아동, 청소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관찰, 측정, 분석하여 그 속에 내재된 행동의 기능을 파악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나아가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들을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에 입각하여 학습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행동장애아 진단 및 평가(Assessment of Individual with Behavioral Disorders)

행동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위한 중재 및 지원을 하기 위해서,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행동 및 발달상의 문제를 진단평가를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행동재활 사례연구(Case study in Behavior Rehabilitation)

행동재활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와 절차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대상의 행동을 지원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다.

일상생활 행동지원(Life Skill Behavior Support))

일상생활 행동의 개념 및 특징을 이해하고, 아동의 일상생활 능력을 진단·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효율적인 일상생활 행동 지원 방법과 사례를 공부하여 실제 교육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자폐스펙트럼장애아 행동지원(Behavior Support for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스팩트럼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리학적 중재와 더불어 교육적 중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한다. 그리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가 가지는 고유의 언어적, 사회 정서적, 감각적, 인지적 특성 에 따른 효과적인 중재 지원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한다.

인지행동지원(Cognitive Behavior Intervention)

인지행동지원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기법 및 절차, 방법을 익힌다. 그리고 장애별, 행동별, 상황별 인지행동수정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인지행동지원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응용행동분석기법(Method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행동 빈도 혹은 행동 양상의 변화와 관련된 행동원칙 및 행동적 절차의 개념을 학습하고 그 적용사례를 다룬다.

행동재활 슈퍼비전(Supervised Field Experience)

학생들은 슈퍼비전을 통해 행동기능평가와 기능을 기반한 중재 방안의 계획 및 실행, 그리고 그룹 혹은 개별 응용행동분석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점검하고 확장한다.

논문지도I

석사학위 논문작성법을 익히고 인간대상 연구를 위한 기본 역량을 갖준다.

논문지도II

석사학위 논문 작성법에 따라 학위 논문 양식에 맞게 연구논문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