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전공 및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 영유아교육경영학과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Management
학위명 교육학석사 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 저출산·고령시대의 사회적 돌봄 강화 정책과 서비스 품질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높게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영유아교육 및 복지시설 경영 전반에서의 차별화된 전문적 지원과 학습욕구도 함께 증대학교 있음
  • 금산과 대전을 포함한 충청권역 내 사회경제적·인적 수요변화에 즉시 대응하여 양질의 고등교육서비스 수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전문가 양성 및 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충청캠퍼스 교육기능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음
학과목표

21세기 항공 산업계 및 서비스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재직자에게는 재교육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목표이다.

  • 지역사회 영유아교육 및 복지시설 전문가들의 학습욕구 충족과 교육·복지·경영 융복합 역량 강화
  • 지역사회와 대학, 관련기관 및 시설이 지속적으로 소통·상생·협력할 수 있는 여건조성
  • 영유아교육 분야 직무능력 개발과 향상을 통한 전문 인재양성 및 경영 리더십배양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 전공분야 연구실 전화
이경준 041-750-6216
김안나 041-750-6079
손은경 041-750-6750
박근수 041-750-6606
한욱상 031-8075-1739
신연수 031-8075-1740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아동중심 교육사상 3 3
영유아 교사 교육론 3 3
영유아 기관 운영관리 세미나 3 3
교육행정과 영유아 교육관련 법규 이해 3 3
영유아 교육현장 사례연구 3 3
영유아 교육 연구 방법론 3 3
영유아 복지 정책 3 3
영유아 교육기관의 교직 문화 3 3
수업장학 및 수업 컨설팅 3 3
영유아 기관운영 마케팅 전략 3 3
영유아 교육재정과 회계 관리 3 3
질적 연구 방법론 3 3
리더십과 코칭 3 3
부모·자녀관계와 영유아 교육 세미나 3 3
교육기관 경영정책 사례 분석 3 3
영유아 놀이 세미나 3 3
영유아 발달심리 연구 3 3
영유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 지도1 2 2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 지도2 2 2
교과목 해설서
아동중심 교육사상(Thoughts on Childhood Education)

아동 교육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기초로 활동 중심의 교육을 펼치려 했던 사상가들을 살펴보며 아동교육 개혁에 비판적 시각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영유아교사 교육론(Research o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영유아 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영유아 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자질과 역할을 이해하고, 국내외 교원양성체제 및 영유아 교사 교육프로그램의 현상과 개선책에 대하여 검토한다.

영유아기관 운영관리 세미나(Management &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효율적인 영유아기관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관련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 탐색과 바람직한 경영 방향을 탐색한다.

교육행정과 영유아 교육관련 법규 이해(Seminar on Educational Laws)

영유아 교육기관 경영에 필요한 교육행정의 이론과 관련 법규를 탐구하고 영유아교육기관 경영의 실제에서 활용방안을 탐구한다.

영유아 교육현장 사례 연구(Pre-Student Teaching)

영유아 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교육환경,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부모 교육 등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교육현장의 질을 개설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 교육연구 방법론(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교육연구 수행을 위한 고급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연구주제와 연구문제를 탐색하는 절차에서부터 문헌고찰과 연구 계획수립을 통한 구체적인 연구수행 과정까지의 절차, 그리고 최종적으로 교육연구 수행 결과물을 학회 혹은 학위논문으로 출판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연구 수행과정을 살펴 봄으로써 연구 행위에 대한 통찰과 안목을 기른다.

영유아 복지 정책(Infant and Child Welfare Policy)

강의 전반부에는 아동복지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다루며, 중간고사 이후 에는 장애아동 복지와 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과 정의에 대해 알아본다.

영유아 교육기관의 교직 문화(Teaching Culture of Infant Educational Institutions)

영유아 교육기관 교직문화의 개념, 영역, 유형 및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교직문화 형성이 영유아의 인격형성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의 윤리적 지표가 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윤리성과 전문성을 배양한다.

수업장학 및 수업 컨설팅(Instruction Consulting)

영유아 교육기관 수업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절차,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특히 실제 기관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원인을 규명하며 최적의 수업 해결전략을 제안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영유아기관 운영 마케팅 전략(Seminar on Planning & Administer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 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지식, 관계법령, 유아교육에 관계된 정책, 교육재정 등을 바탕으로 교사의 자질향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유치원 안전시설과 도구의 종류, 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 등 유아교육현장 전반에 대하여 검토한다.

영유아 교육재정과 회계 관리(Infant Education Finance and Accounting Management)

단위 기관의 회계에 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영유아 교육기관의 운영자로서 재정의 흐름과 효율적인 기관 회계 관리를 이해하고 탐구한다.

질적 연구 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다양한 학문적 관점으로부터 출발한 다양한 질적 연구 방법론의 이론적 배경, 종류, 최신연구 방법론 등을 다루고 난 후에, 이 연구방법을 사용한 논문들을 검토 한다.

리더십과 코칭(Leadership and Coaching)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에 요구되는 리더의 조건에 대한 심층적 고찰을 통해 훌륭한 코칭과정을 이해한다.

부모-자료관계와 영유아 교육 세미나(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eminar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부모-자료관계 및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영유아 교육에 시사점을 탐색한다.

교육기관 경영정책 사례 분석(Educational Institution Management Policy case Analysis)

교육 자치제도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교육자치제도 운영에 대한 실제 현상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영유아 놀이 세미나(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교육학적 견지에서 놀이와 교육과의 관계(놀잇감, 성인참여, 놀이 환경)를 고찰해 보고 토론해 봄으로써 ‘영유아교육 과정의 핵심으로서 놀이’ 라는 명제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추구한다.

영유아 발달심리 연구(Study on Developmental Psychology of Young Children)

영유아기 발달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영유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Organization and Management of Infant and Child Education Courses)

영유아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발을 포함한 교육과정 작성방법, 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 여러 유형의 영유아 교육과정 모델의 장단점 비교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연구윤리 및 논문 작성지도 1(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 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 및 논문 작성지도 2(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 2)

기 제출된 학위논문 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 설계를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