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전공 및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 특수교육학과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학위명 교육학 박사 Doctor of Education: Ed.D
학과목적
  • 특수교육대상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음
  • 양질의 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음
학과목표
  • 특수교육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갖춘 인재양성
  •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지도 능력과 현장접근적인 연구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융·복합 연구 활동을 통해 특수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양성
발전방향
  • 특수교육 학문의 최고 전문가 배출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김경민
강민채 특수교육학(자폐성장애/심리운동) 교육학박사 C7-707 031-8075-1722
고영환
김혜리
나경은
김기룡
김동원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특수교육학특강 3 3
특수교육공학 3 3
특수교육행정 3 3
특수교육연구법 3 3
교육및심리통계 3 3
특수교육심리 3 3
특수교육 과정 및 지도 3 3
특수교육행정연구 3 3
단일대상연구 3 3
특수교육학세미나 3 3
특수교육질적연구방법론 3 3
통합교육세미나 3 3
시각장애아교육연구 3 3
임상행동치료 3 3
행동수정 3 3
청각장애아교육연구 3 3
특수교육철학 및 역사 3 3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3 3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3 3
특수교육정책연구 3 3
의사소통장애아교육연구 3 3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및 심리연구 3 3
학습장애아교육연구 3 3
개별연구지도 3 3
교과목 해설서
특수교육학특강(Advanced Lecture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기본적인 과제로부터 시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청각장애 등의 교육에 관한 국내외의 기초문헌을 통하여 특수교육의 현실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장래의 전망에 대하여 고찰한다.

특수교육공학(Technology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공학의 내용과 방법을 개관하여, 장애아의 교수와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육공학적 방법을 어떻게 응용 할 것인가를 고찰한다. 학교현장에서의 교육기기의 취급 및 컴퓨터를 활용한 교재작성이 이루어지게 한다.

특수교육행정(Administration of Special Education)

현대 특수교육행정의 이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특수교육행정의 현황과 문제를 분석·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특수교육연구법(Research Method in Special Education)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특수교육에서 연구방법의 문제를 문헌 고찰, 기술적 연구의 여러 방법들, 실험적 연구방법, 질적 연구방법 등에 걸쳐 논의하고 이들 방법론에 대한 논문들을 리뷰한다.

교육 및 심리통계(Educational & Psychological Statistics)

장애아의 교육적 임상심리학적 및 사회학적 연구를 진행시키기 위하여 통계적 방법의 기초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교육심리(Psychology of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에 대한 심리학적 소양을 가지게 하는 교과목으로서, 특수아동에 대한 발달심리학 및 사회심리학적 기초 이론을 폭넓게 이해시키고, 아울러 특수아동의 다양성에 따른 심리학적 특성과 주요한 내용을 살펴본다.

특수교육 과정 및 지도(Curriculum and Teaching of Special Education)

장애아 교육과정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여 장애영역별 교육과정 내용의 구성원리, 구성실제, 교수자료 및 교수방법과의 유기적 관계 등을 탐색 하는 동시에 실제 적용 방법과 응용기술을 익힌다.

특수교육행정연구(Administration Study of Special Education)

현대 특수교육행정의 이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특수교육행정의 현황과 문제를 분석·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단일대상연구(Single Subject Study in Special Education)

이 강좌의 목적은 단일대상연구의 방법을 자세하게 다루고, 주요 설계방법론과 자료 분석 방법, 그리고 단일대상연구의 장점과 한계점 등을 논의한다.

특수교육학세미나(Seminar for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이나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하지 않고, 비장애 또래학생들과 함께 개인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이 실현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교육질적연구방법론(Special Education Qualitative Research)

특수교육분야의 질적연구방법론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논문들을 리뷰한다.

통합교육세미나(Seminar on integrates Education)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이나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하지 않고, 비장애 또래학생들과 함께 개인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이 실현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각장애아교육연구(Education and Psychological Study of the Visually Impaired)

시각장애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 방법과 절차를 실제적으로 설계하여 타당성 있고 신뢰성 있는 연구방법을 고안하게 하며, 이를 위해 질적, 양적인 통계방법을 습득하여 연구의 분석 및 해석을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임상행동치료(Clinical Behavior Therapy)

특수아동의 행동치료에 관한 이론과 임상적인 기법을 익힌다. 수정행동 및 작동행동과 기법, 행동 측정과 연구 설계 응용 행동 수정 등의 내용을 연구한다.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특수아동의 행동수정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수정행동과 기법, 작동행동과 기법, 행동측정과 연구 설계, 응용행동 수정(인지 행동수정)

등의 내용을 연구한다.

청각장애아교육연구(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Study of the Hearing Impaired)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국내외의 최근 논문들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주요 현안문제와 과제들에 대한 문제의식을 확충, 특히 한국농교육의 개선 대안탐색에 주안점을 둔다.

특수교육철학 및 역사(Philosophy and History of Special Education)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개해 온 장애인 처우 및 특수교육의 사상적 내용과 그 시대적 배경을 분석 검토해서 현대특수교육사상의 본질적 구조와 철학적 기반을 탐색하고 이를 체계화함으로써 특수교육에 대한 올바르고 확고한 철학을 정립하게 한다.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Education of the Multiple and Physical Disabilities)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에 있어서 현재의 주요 문제에 대하여 분석하며 지체부자유아의 교육 내용 및 교육방법, 교육자료의 활용 방법에 대하여 탐색한다.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Education for the Emotionally and Behavior Disturbed)

정서 및 행동장애아와 학습장애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최근의 교육연구 경향을 고찰한다.

특수교육정책연구(Public Policy Study on Special Education)

공공정책으로서 특수교육 정책개발의 철학, 정책수립과 그 전개과정상의 주요쟁점들을 사례중심으로 논의, 해석, 비판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의사소통장애아교육연구(Educational Study for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abilities)

청각장애 또는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을 위한 진단평가 방법과 연구법을 알고 교육적과 치료적 접근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중추신경장애와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및 심리연구(Education and Psychology Study of the Multiple and Physical Disabilities)

복·지체부자유아 심리에 관한 문헌을 낭독하며, 특히 뇌성마비아의 발달 지도법에 관한 내용과 방법 탐색에 주안점을 둔다.

학습장애아교육연구(Educational Study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아 교육의 이론적 연구를 기초로 하여, 최근 국내외의 논문을 검토하고 연구 문제를 분석하여 학습장애아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을 탐구한다.

개별연구지도(Research Works)

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서 각 개인별 연구주제에 관하여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