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전공 및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 교육학과 Department of Education
학위명 교육학박사 Ph.D. in Education
학과목적

교육학과의 교육목적은 21세기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하고 능력있는 교육전문가 및 교육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리 학과는 특히 교육과정을 교육행정 전공과 교육공학 전공 유아교육전공에 학과의 역량을 집결하고 전문화하여 미래 한국교육을 선도할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학과목표
  • [교육행정 전공]
      교육행정전공의 교육목표는 교육행정가 또는 장차 교육행정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교육행정조직의 운영 전반과 교육정책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익혀 유능한 교육행정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전공에서는 교육학일반과 교육연구방법론, 교육통계, 논문작성법 등을 포함하는 공통과정을 바탕으로 교육행정조직분야의 연구를 다루는 교육조직관리론, 교육리더십연구, 학교혁신및컨설팅, 교육법규세미나 등을, 교육정책분야의 연구를 다루는 교육문제세미나, 교육제도세미나, 교육개혁세미나 등의 전공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본 전공에 개설된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교육행정조직 운영의 전반과 교육정책 전반에 대해 새로운 시각과 연구력을 형성하게 될 것이며, 탁월한 자질과 관리능력 및 관리기술을 습득하고, 당면 교육문제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갖추고 교육정책 및 교육개혁을 선도해 나가는 교육행정전문가가 될 것이다. 
  • [교육공학 전공]
      교육공학 전공의 교육목표는 학교의 교사, 기업의 인력개발 담당자 또는 교육산업 종사자로 하여금 교수-학습의 원리, 매체 및 기술의 활용, 학습 및 수행의 개선과 같은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고 이 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교육공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전공에서는 교육연구법 및 교육학 일반, 논문작성법 등을 포함하는 공통일반 교육과정 외에 교육공학론, 교수학습이론, 미디어와 교육, 교수모형론, 이러닝 설계 및 개발, 이러닝의 이해와 활용, 교육컨설팅, 조직학습론, 수행공학론, 교육평가 및 질 관리 등의 전공과목을 배우게 된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본 전공에 개설된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교육학 및 교육공학 전반의 실제와 동향에 대해 새로운 시각과 연구력을 갖게 될 것이며, 교수설계 및 교육매체 관련 전문가로 탁월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과 수행 문제의 해결 및 개선 능력을 가진 능력있는 교사, 교수설계자, 교육연구자가 될 것이다..
  • [유아교육 전공]
      유아교육 전공은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개인의 독창성과 창의력을 중심으로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삼는다. 또한 유아교육전문가 육성을 위한 특성화 노력을 통하여 유아교육과정의 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 유아교육기관에 관련된 전문가 및 현장지도자 육성
    - 유아교육의 효율적인 학습경영 능력 배양
    -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능력 배양
      이를 통해 공동체를 이끌어갈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
학과특성

본 대학원 박사과정의 교육학과는 현직 교원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 및 수행개선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수행에 대한 그들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개설된 학과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교육행정 및 정책,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 그리고 유아교육 분야의 교과목은 물론 교육학 분야의 기초공통 분야의 모든 교과목을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둘째,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일부 과목에 대해서는 원격화상강의 및 웹기반수업 형태의 수업을 병행한다. 따라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서 학업의 기회를 미루고 있는 예비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현직교원 및 교육기관 종사자들에게 폭넓은 장학혜택이 있다.
  넷째, 현직교원이 본 과정을 이수할 경우 교원연구실적 평정점에서 3점을 확보할 수 있다.

발전방향

중부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는 풍부한 교육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공학, 유아교육분야의 고급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유·초·중등 교사 및 교육행정가, 대학교직원, 각종 사회교육 및 기업체 교육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그들의 전문성 함양과 자질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운영된다.   
- 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 현장의 교수-학습 현상에 대한 연구능력 배양
- 다양한 유형의 교육조직에 대한 이론 및 현장 연구를 수행능력 배양
- 다양한 맥락의 교수-학습 관련 문제에 대한 분석 및 해결능력 배양
- 학교현장의 교수-학습 개선 방안과 조직운영의 연계방안 탐색
- 기업체 및 기타 조직의 교수-학습 및 수행문제 개선능력 배양
- 바람직한 인간상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인 응용원리간의 관계 탐색
- 교육 관련 프로젝트 수행능력 배양
- 교육현장에 대한 가치중심적 판단 능력 배양
- 대학간 및 관련 기관간 유기적인 연계 체제 구축
- 지방분권화시대의 교육행정을 이끌기 위한 학문적 역량 제고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엄준용 교육행정 교유학박사 IA-610 750-6582
조흥순 교육행정 교육학박사 IA-606-1 750-6299
안선회 교육행정 교육학박사 C2-405 750-6905
최경애 교육공학 교육학박사 IA-604 750-6239
권성연 뉴미디어기반교육 교육학박사 IA-602 750-6249
김용숙 유아교육 교육학박사 C4-403 750-6240
이병래 유아교육 문학박사 C4-403-1 750-6603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교육연구방법론 3 3
교육통계  3 3
논문작성법1,2 3 3
논문지도1,2 3 3
교육문제세미나 3 3
교육제도세미나 3 3
교육인사행정연구 3 3
교육리더십연구 3 3
교육법규세미나 3 3
교육조직관리론 3 3
교육정책세미나 3 3
교육자치세미나 3 3
교육개혁세미나 3 3
학교혁신 및 컨설팅 3 3
교육공학론 3 3
교수학습이론 3 3
미디어와 교육 3 3
학습자특성 연구 3 3
교수설계이론 3 3
교수모형론 3 3
테크놀로지 기반교육 3 3
교육평가론 3 3
학습자중심 교육 3 3
교육공학세미나 3 3
수업컨설팅 3 3
체제적 교수설계 3 3
유아교육론세미나 3 3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3 3
유아언어교육세미나 3 3
유아교육프로그램 연구 3 3
영유아발달심리연구 3 3
유아놀이이론 3 3
유아 수·과학교육세미나 3 3
유아예술교육세미나 3 3
부모교육특론 3 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3 3
유아사회교육연구 3 3
영유아교사교육특론 3 3
교과목 해설서

교육행정전공

교육연구방법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교육연구 수행을 위한 일반적인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연구주제와 연구문제를 탐색하는 절차에서부터 문헌고찰과 연구게획수립을 통한 구체적인 연구수행 과정까지의 절차, 그리고, 최종적으로 교육연구 수행 결과물을 학회 혹은 학위논문으로 출판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연구 수행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연구 행위에 대한 통찰과 안목을 기른다.

교육통계 (Educational Statistics)

교육연구 수행을 위해 수딥된 조사 및 실험 데이터 등을 연구문제와 가설 및 자료의 성질에 따라 통계적으로 분석해 내는 방법을 익힌다. 자료의 수집 및 스크리닝과 코딩, 자료파일 작성, 자료변환 그리고 구체적인 통게분석방법의 수행과 결과해석 방법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실습을 통하여 강좌를 진행한다.

교육문제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Problems)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회적·교육적으로 크게 쟁점화 되고 있는 교육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며, 나아가 그 문제들의 합리적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교육제도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System)

교육제도론을 바탕으로 하여 학교교육제도, 학생선발제도, 교원인사제도, 교육행정제도 등 교육제도전반의 이슈와 쟁점 그리고 그 대안을 탐구한다.

교육리더십연구 (Study of Educational Leadership)

교육분야의 리더십에 관련된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탐색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리더십을 갖추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도자의 덕목과 자질 개발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구현해야 할 것인가를 리더십 이론 및 관련 문헌,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교육법규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Laws)

본 교과목은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교육법규의 이론과 실제를 익혀 교육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事故)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조직관리론 (Study of Organzational Theory in Education)

교육조직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조직 및 경영 이론들을 탐구하여, 교육조직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새로운 관점과 접근으로 새로운 모델과 이론을 창의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교육정책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개념, 유형, 과정, 참여자 등 교육정책 전반을 개념적·이론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교육정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체게적으로 분석·평가할 수 있는 이론 및 방법론적 기틀을 마련한다.

교육개혁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Reform)

정부의 교육개혁안을 중심으로 일련의 교육개혁 과정을 고찰하고, 진행 및 그 실천 여부를 분석하여 교육개혁의 공과와 개선방안을 주제별로 고찰한다.

학교혁신 및 컨설팅 (School Innovation and Consulting)

학교는 사회 변화를 반영하고 나아가 그 과정에서 주체적이고 의도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해야한다. 학교혁신은 교육목적을 더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학교의 교수학습과 내부조직을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활동이다. 이 교과에서는 학교혁신의 목적, 방법, 전략에 관한 이론과 실제, 그리고 학교혁신과 교육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컨설팅(학교컨설팅, 진로진학컨설팅) 이론과 전략을 학습한다.

교육공학전공

교육공학론 (Introduction to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의 개념과 영역, 역사적 발달과정, 이론을 고찰하고 주요 교육공학 분야별 이론과 실천을 분석, 연구한다.

교수학습이론 (Theory of Teaching and Learning)

효과적인 수업(교수-학습) 설께의 기반이 되는 학습의 심리학적 원리와 과정, 교수이론 등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도모한다.

미디어와 교육 (Media and Educational)

미디어는 단순한 정보전달의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넘어서서 사회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장이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의 중요성에 근간하여 미디어를 이해하고,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미디어에 담긴 내용을 분석, 비판, 평가하는 능력을 키운다. 특히 미디어와 교육, 사회와의 관계, 미디어를 통한 소통의 과정으로서 교육과 사회현상을 탐구한다.

학습자특성연구 (Study on Students Characteristics)

학습자의 일반적, 심리적, 행동적 특성은 분석·연구하여 효과적인 교수방법 및 전략, 매체 선정의 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학습자의 사전지식, 인지양식, 학습양식, 발달, 지능, 적성, 정서, 동기 등 개인차에 대한 탐구를 통해 가장 적절한 교수환경 설계를 구안한다.

교수설계이론 (Instructional Design Thoery)

체게적이고 체제적인 관점에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최적의 교수(수업)를 설계, 개발하는데 지침이 되는 다양한 이론을 학습한다. 교수설계이론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탐색하기 위하여 거시적-미시적수준, 학습목표와 과제 유형, 일반적-구체적 차원 등을 포괄한다.

교수모형론 (Models of Teaching)

과학적 이론과 연구에 기반하여 효과적인 교수의 실행을 위한 수업의 특징적인 사태(event)를 단순화시킨 '교수모형'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한다. 이러한 모형에 대한 학습을 통해 교수과정의 중요변인간의 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으며 수업의 절차, 학습의 조건, 수업의 형태에 따라 수업현상을 이해한다.

교육공학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Technologh)

교육공학의 다양한 연구 분야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성찰을 통해 연구자로성의 지식, 기술, 태도를 배양하고, 관심 분양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를 통해 독창적이고 주도적인 교육공학 연구 수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수업컨설팅 (Instruction Consulting)

학교 수업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절차,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특시 실제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레를 중심으로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원인을 규명하며 최적의 해결전략을 제안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체제적 교수설계 (System Approaches to Instructional Design)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이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요구되는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과정을 보다 과학적이고 체제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절차와 방법론을 다룬다.

유아교육전공

부모교육론세미나(Principle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입각하여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유형을 살펴보고 유치원 교육의 핵심이 되는 목표의 분석, 경험의 선정, 환경의 구성, 교육자료의 준비, 평가 등에 대하여 탐색한다.

유아교육과정세미나(Curriculum of Childhood Educational)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를 토대로 현장에서 사용되는 유아교육 과정을 구성해보며, 연간, 월간, 일일 게획안의 수립을 토대로 환경 구성의 실제를 구성해보며, 유아 생활 영역의 교과별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실천한다.

유아 언어교육 세미나(Seminar in Language Educational for Young Children

유아언어 획득 및 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유앙의 언어발달 과정에 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기에 적합한 교육적 접근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아교육프로그램연구(Seminar on Educational Progra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al)

교육 및 보육프로그램이 목표, 내용, 평가, 환경 및 교상의 역할을 학습함으로써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능력을 함양한다.

영유아발달심리연구(Study on Developmental Psychology of Young Children)

영유아기 발달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아놀이이론(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놀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의 핵심기제로서 유아교육의 중요한 방법으로 중시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우선적으로 놀이의 중요성(놀이의 의미/놀이이론/놀이와 발달과의 관계), 놀이유형과 발달,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개인차, 놀이맥락, 특수아의 놀이)을 살펴봄으로써 놀이에 대한 이해를 심도 있게 할 것이다. 더불어 교육학적 견지에서 놀이와 교육과의 관계(놀잇감, 성인참여, 놀이 환경)를 고찰해보고 토론해봄으로써 ‘유아교육 과정의 핵심으로서 놀이’라는 명제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추구한다.

유아 수·과학교육 세미나(Seminar in Mathematics & Science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al)

수개념 획득에 관련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기에 적합한 교육적 접근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호기심, 탐구심이 많은 유아에게 과학적 개념 및 지식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기에 적합한 교육적 접근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아에술교육 세미나(Seminar in Art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al)

유아기 에능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의적 과정과 심미적 경험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부모교육특론(Special lecture in Parent Educational)

유아교육은 부모교육과 동일하게 다루어질 정도로 중요하게 인식되어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실시 방법들을 검토하고 연구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Planning & Administer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지식, 관계법령, 유아교육에 관계된 정책,k 교육재정 등을 바탕으로 교사의 자질향상,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유치원 안전시설과 도구의 종류, 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 등 유아교육현장 전반에 대하여 검토한다.

유아사회교육연구(Study on Social Educational for Young Childhood)

유아의 사회적 발달 특성과 사회성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기에 적합한 교육적 접근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영유아교사교육특론(Special lecture in Teacher Educational for Young Childhood)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자질과 역할을 이해하고, 국내외 교원양성체제 및 유아교사교육프로그램의 현상과 개선책에 대하여 검토한다.

교육인사행정연구(Study of Personnel Administration in Education)

교육 분야 인적자원을 효율적․체계적으로 관리를 탐구할 수 있는 이론을 탐구하고, 교원행정과 교원정책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그 과정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본다.

교육자치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교육자치제도 운영에 대한 실제 현상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테크놀로지기반교육 (Technology Based Education)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의 제 형태, 즉 이러닝, 엠러닝, 스마트러닝, 플립러닝, MOOC 등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사례와 연구를 다룸으로써 이들이 지식전달의 수단을 넘어 보다 적응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사회적 지식 구성의 방편으로 기능하도록 하는 학습체제의 구현 방법을 탐색한다.

교육평가론 (Theory of Evaluation in Education)

평가와 입시가 교육 활동의 본질적인 가치와 활동을 왜곡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교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돕는 교육평가 본연의 가치와 기능, 이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교육평가 이론과 방법론을 탐색한다.

학습자중심교육 (Student Oriented education)

정보전달 및 학습수단의 다양화로 교실수업에서 학습자가 주도하는 수업 혹은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 교과목은 전통적 면대면교육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 및 교수법(협동학습, 토론학습, 거꾸로학습, 프로젝트학습 등) 그리고 교육활동을 탐구한다.